24.01.12

일레클, 3기 가맹사업자 모집… 상반기까지 가맹 운영 대수 1만대로 확대

공유전기자전거 서비스 일레클이 3기 가맹사업자 모집에 나선다.

- 3월내 운영 시작 시 수수료 면제 및 임대료 할인 추가…가입비 및 교육비 무료

- 2022년 가맹 모델 도입...전국 15여개 지역에서 6천여대 가맹 사업으로 운영

- 전체 가맹사업자 절반, 사업 개시 후 기기대수 확대 및 운영 지역 확장



[2024-01-12] 공유전기자전거 서비스 일레클이 3기 가맹사업자 모집에 나선다.


 쏘카의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PM) 플랫폼 일레클(대표 배지훈)이 날씨가 풀리는 봄철 성수기에 앞서 가맹사업자 3기 모집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일레클은 지난 2019년 국내 최초로 공유전기자전거 서비스를 선보인 뒤 지난 2022년부터 직영과 더불어 가맹사업 모델을 도입하고 전국 단위 서비스로 빠르게 성장해 왔다. 최근에는 모회사인 쏘카 앱에서도 일레클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930만명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쏘카 플랫폼의 영향으로 일레클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일레클은 본격적인 봄 성수기에 맞춰 가맹사업을 개시하는 사업자를 위한 특별한 혜택을 마련했다. 3월부터 사업을 시작하는 가맹사업자에 한해 선착순으로 구매 또는 임대 비용을 최대 33%까지 할인해 초기 사업 부담을 낮췄고, 플랫폼 수수료 전액 면제 혜택도 제공한다. 4월과 5월 사이 시작 시에는 플랫폼 수수료 10% 할인이 적용된다. 이밖에 기존에 정기 가맹 모집마다 제공해 오던 1,500만원 상당의 가입비와 교육비 면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가맹사업자는 일레클로부터 전기자전거를 구매하고 서비스 운영을 희망하는 지역에서 배터리 충전과 교체, 자전거 수거와 재배치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일레클은 가맹사업자에게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관제 시스템, 모바일 관리 앱, 데이터 분석 기반 재배치 시스템 및 운영 노하우 교육 등을 제공하고 사업 운영을 지원한다. 공유 전기자전거 사업은 일반적인 프랜차이즈 대비 별도의 매장이나 공간 임대에 부담이 없어 비교적 초기 부담이 적고, 간단한 관리 업무 수행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지난해 말 기준 일레클은 가맹 사업을 통해 전국 6개 시도, 15개지역에서 총 6천여대의 전기자전거공유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일레클은 이번 3기 가맹사업자 모집을 시작으로 올 상반기까지 가맹 사업 운영 규모를 총 1만대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현재까지 일레클 가맹사업자 중 절반은 사업 운영에 높은 만족도와 함께 초기 계획에서 나아가 전기자전거를 증차하여 운영 중이거나 확대가 예정된 상태다. 지난 2022년 사업을 시작한 1기 가맹사업자 중 40%는 초기 300대에서 1,800여대로 운영 규모를 대폭 늘리고 지역을 확장해 운영 중이다.


 1기 가맹모집에 합류한 사업자는 지난 2022년 10월부터 의정부 도심과 민락신도시 지역에서 가맹 사업으로 일레클을 운영 중이다. 지난해에만 3만명 이상의 이용자가 지역 내에서 일레클을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고, 이용자들은 주로 의정부의 지하철역과 거주지를 잇는 간선 이동수단이자 공공자전거 대체 목적으로 공유전기자전거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내 연령별 이동 패턴도 다양했다. 연령별 이용층은 30대가 51%로 가장 많았고, 20대가38%, 10대가 11%로 나타났다. 30대 이상 연령대는 평일 출퇴근 시간대 이용 비중이 가장 높았고, 20대는 금요일 및 주말 야간인 오후 10시 이후 피크시간대를 형성했다. 10대의 경우 월평균 5회 이상 일레클과 이동했고, 등하교 시간대인 오전 8~9시, 오후 4~5시 이용 비중이 약 40%를 차지했다.


 배지훈 대표는 “일레클은 2019년 공유전기자전거 사업을 시작, 공유서비스에 최적화되도록 직접 설계한 하드웨어뿐 아니라 전국 여러 지역에서 직영과 가맹 사업을 통한 풍부한 데이터와 운영 노하우를 갖고 있다”며 “일레클과 함께하는 가맹사업주와 예비창업주들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일레클과 함께 빠르게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일레클 3기 가맹사업자 모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일레클 공식 홈페이지 가맹사업자 모집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상담 신청 후 1영업일 이내 1대1 상담을 통한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